새로운스타트

딥페이크 조작 구분법 및 처벌 알아보기

생활
반응형


딥페이크 조작 구분법 및 처벌 알아보기  



올해 화재되는 사건중 하나는 N번방이다. 'N번방'범죄에서 미성년자 성 착취물 뿐만아니라 '딥페이크물' 공유 또한 문제가 되었다. 딥페이크는 인공지능의 이미지 딥러닝 기술로 자동합성이 되는 기술을 말하는데 딥페이크 기술이 정확히 어떤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딥페이크란?


딥페이크는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이미지 합성 기술을 말한다. 두개의 사진이나 영상을 겹쳐서 마치 원본 사진인 것 처럼 보이게 하는 합성기술이다. 머닝러신은 방대한 데이터를 AI가 스스로 학습하고 진화하여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다. 머닝러신이 한층 고도화 되면서 딥러닝으로까지 발전한 것이다. 딥페이크는 AI가 스스로 합성 대상의 얼굴이미지,얼굴표정,습관, 음성까지 스스로 학습하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니면 합성여부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딥페이크 조작 구분법


- 영상이나 사진에 얼굴변형이 있다.

- 신체 각 부분의 노화의 정도가 일치하는지 확인할 것, 그 예시로는 얼굴은 매끈하나 목의 주름이 많다던지 그런 흔적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인공지능은 물리 현상을 완벽하게 재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림자가 생겨야할 부분에 그림자가 없다던지, 물체에 반사된 빛의 각도가 다른지 확인하여 딥페이크 조작사실을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

-딥페이크는 얼굴에 난 털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때로는 털의 변형이 부자연스럽게 처리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눈 깜박임이 부자연스럽다면 딥페이크 조작일 가능성이 있다











딥페이크 처벌


N번방 사건이 수면위로 떠오르기 전까지만 해도 딥페이크 기술이 적용된 악용 사례에 처벌할 법조항이 없었다. 2020년 6월 25일부터 시행된 성폭력처벌법의 개정안에서는 영상물 제작자, 판매자, 유포자 뿐만아니라 시청자까지 처벌이 가능한 법률을 시행했다.  사람의 얼굴, 신체, 음성을 대상으로 한 영상, 음성물을 성적욕망이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형태로 편집 가공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고 영리 목적으로 판매하거나 배포한 자는 7년이하의 징역에 처하며 가중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한다. 



오늘은 딥페이크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늦게나마 성폭력 처벌법의 개정되어 다행인 것 같다. 더 이상 N번방과 같은 사건은 두번 다시는 일어나면 안되는 일인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