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스타트

다슬기 삶는 법 및 효능

생활
반응형


다슬기 삶는 법 및 효능



다슬기는 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간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다슬기를 요리해서 먹는 방법은 삶아 먹거나 국으로 끓여 먹거나 무침 등의 요리를 해서 먹을 수 있다고 한다. 오늘은 다슬기 삶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다슬기란?


다슬기는 달팽이와 흡사하며 녹색빛깔을 띤다. 청정 일급수에서만 자란다고 한다. 다슬기는 기생충이 있을 수도 있어 생으로는 잘 먹지 않고 조리 후 먹는다. 민물에 사는 다슬기는 흑갈색, 황갈색을 띈다. 논우렁이랑 착각하기 쉬우나 논우렁이는 고여 있는 물에 서식하고 외관이 둥근 편이지만, 다슬기는 끝이 뾰족하다. 다슬기는 민물에서 서식하며 물이 깊고 물살이 센 곳에서 주로 서식한다. 다슬기는 1달정도 보관이 가능하고 깨끗하게 손질하여 냉동 보관해야 한다. 다슬기 제철은 5월~6월 사이이고 간기능에 효과가 있어 옛날에는 약으로 사용하기도 했다고 한다.



다슬기 효능


-다슬기는 아미노산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성분이 간기능을 회복시켜 간 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간기능 향상으로 숙취해서와 피로해복에도 도움이 된다.


-예로부터 다슬기는 위통과 소화불량을 치료한다고 전해진다. 다실기는 식물성 엽록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장 면역력을 높여준다.


-다슬기는 간기능 건강에 효과가 있어 눈의 피로를 완화시키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다슬기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다슬기는 아미노산뿐만 아니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있어 평소 빈혈에 있으며 다슬기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다슬기는 칼슘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다공증 예방,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다슬기 해감 법


다슬기는 불순물을 머금고 있어 섭취하려면 반드시 해감을 해야 한다. 다슬기를 비벼서 씻어서 껍질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3시간이상 물에 담가 해감시키면 된다. 다슬기를 비벼서 씻을 때 소금을 뿌려서 씻으면 좋다.


다슬기 삶는법


다슬기를 해감 후에 물에 끓여주면 된다. 물이 끓기 시작하고 5분만 더 삶아 주면 된다. 



오늘은 다슬기 삶는 법 및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슬기를 해감을 해도 모래가 씹히는 경우는 해감을 덜했을 수도 있고 다슬기의 알이 씹히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반응형